1. 꿈과 끼를 키워가는 진로교육
가. 목표
진로의식 명료화를 통한 진학 결정 시스템 구축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근거한 조기 맞춤식 진로ㆍ진학지도
학생 개인의 자기 이해와 탐색을 통한 진로 선택
나. 방침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탐색활동 강화
진로교육자료 구축을 통해 자기주도적 상시 진로설계 분위기 확산
다. 추진계획
진로 관련 학급 게시판 구축
- 진로탐색 사이트, 다양한 학과 및 미래 유망 직업 정보 소개
- 미래 유망 직업 정보관련 교사연수
진로 정보탐색실 운영
- 진로 정보탐색실 부스 설치 및 진로 관련 서적 비치
- 진로정보검색을 위한 컴퓨터 비치 및 활용
상시 모의면접 체제 구축을 통한 대입 면접 체계적 지원
- 대상 : 진로담당교사, 연구부장, 전문부장, 3학년 교과교사
- 면접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 및 면접 스킬 증진
대안적 진로체험활동 일정 구안 및 적용
- 직업심리검사(한국고용정보원, 커리어넷) 결과 활용 체험활동
학년별 연간 지도 계획
- 학년별 연 2회 온라인 직업 적성 및 흥미검사 실시
- 자율(자생)동아리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 아리함백! 청춘Talk! 발표 지원
2.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창의력 신장
가. 목표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신장
다양한 독서 활동 및 독서행사를 통한 창의력 신장
나. 방침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힘씀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적극적인 활동을 보인 학생에게 표창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함
독서를 통해 습득한 단순 지식과 정보의 재생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과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함
다. 추진계획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한 독서활동
-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가입하여 학생들의 독후활동 지도 및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상호간의
다양한 정보의 공유의 장 마련
전자책을 활용한 독서활동
- 자율독서 동아리 활동시 지원
-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자율적인 독서분위기를 조성
도서실을 활용한 독서활동
- 도서반 동아리를 운영하여 독서 분위기 확산과 도서 열람, 대출, 반납을 도움
-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를 활용 점심시간 및 자율시간을 이용하여 자기주도적인 독서분위기 조성
학급 문고를 이용한 독서활동
독서 기록장을 이용한 독서활동
- 방과후학교 학생 선택제 독서프로그램 운영
- 명작 영화 감상 후 토론
- 1인당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독후 결과물 제출
- 독후 결과물을 평가하여 수행평가에 반영
10월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한 독서활동
- 도서 교환전 - 우수 독후감 시상 - 사이버 독후감 대회 - 다독상 시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