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변화하는 학교 아이디들에게 희망을 주는 고성교육

학교소개

특색교육

메인페이지 학교소개 특색교육


특색교육

1. 꿈과 끼를 키워가는 진로교육

  가. 목표

  진로의식 명료화를 통한 진학 결정 시스템 구축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근거한 조기 맞춤식 진로진학지도

  학생 개인의 자기 이해와 탐색을 통한 진로 선택

  나. 방침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탐색활동 강화

  진로교육자료 구축을 통해 자기주도적 상시 진로설계 분위기 확산

  다. 추진계획

  진로 관련 학급 게시판 구축

   - 진로탐색 사이트, 다양한 학과 및 미래 유망 직업 정보 소개

   - 미래 유망 직업 정보관련 교사연수

  진로 정보탐색실 운영

   - 진로 정보탐색실 부스 설치 및 진로 관련 서적 비치

   - 진로정보검색을 위한 컴퓨터 비치 및 활용

  상시 모의면접 체제 구축을 통한 대입 면접 체계적 지원

   - 대상 : 진로담당교사, 연구부장, 전문부장, 3학년 교과교사

   - 면접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 및 면접 스킬 증진

  대안적 진로체험활동 일정 구안 및 적용

   - 직업심리검사(한국고용정보원, 커리어넷) 결과 활용 체험활동

  학년별 연간 지도 계획

   - 학년별 연 2회 온라인 직업 적성 및 흥미검사 실시

   - 자율(자생)동아리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 아리함백! 청춘Talk! 발표 지원

 

2.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창의력 신장

  가. 목표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신장

  다양한 독서 활동 및 독서행사를 통한 창의력 신장

  나. 방침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힘씀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적극적인 활동을 보인 학생에게 표창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함

  독서를 통해 습득한 단순 지식과 정보의 재생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과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함

  다. 추진계획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한 독서활동

   -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가입하여 학생들의 독후활동 지도 및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상호간의

     다양한 정보의 공유의 장 마련

  전자책을 활용한 독서활동

   - 자율독서 동아리 활동시 지원

    -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자율적인 독서분위기를 조성

  도서실을 활용한 독서활동

   - 도서반 동아리를 운영하여 독서 분위기 확산과 도서 열람, 대출, 반납을 도움

   -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를 활용 점심시간 및 자율시간을 이용하여 자기주도적인 독서분위기 조성

  학급 문고를 이용한 독서활동

  독서 기록장을 이용한 독서활동

    - 방과후학교 학생 선택제 독서프로그램 운영

    - 명작 영화 감상 후 토론

    - 1인당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독후 결과물 제출

    - 독후 결과물을 평가하여 수행평가에 반영

  10월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한 독서활동

    - 도서 교환전 - 우수 독후감 시상 - 사이버 독후감 대회 - 다독상 시상 등

맨위로 가기